텍사스 홀덤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솔버라는 프로그램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이 솔버라는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텍사스 홀덤을 수학적으로 계산하고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유명한 솔버 프로그램으로는 GTO+, PioSolver 등 이 있습니다.
이런 솔버들은 한글 버전의 부재와 유료 버전(GTO+ = 75$, PioSolver = 249$ ~ 549$)이라는 높은 진입장벽으로 인해 사용에 어려움을 겪으신 분들을 위해 한글버전 무료 솔버 사용법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솔버를 왜 사용해야 되나요?
기본적으로 텍사스 홀덤은 수학적으로 구동되는 게임이고, 확률 이론을 핵심으로 합니다.
해외 유명한 프로 선수들의 플레이를 보면 인간 솔버라고 불리울 정도로 솔버와 비슷한 포커 플레이를 보여주고 있을 만큼 중요한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솔버에 시나리오를 입력하고 실행하게 되면 위의 사진과 같이 베팅 사이즈별 빈도수와 핸드별 EQ, EV, EQR 을 알 수 있고 현 상황에서 어떤 액션(베팅 or 체크 or 폴드)이 최적화된 선택인지 알 수 있습니다.
솔버 사용법에 대해 설명하기 전에 솔버를 모르고 계신 분들을 위하여 기본적인 솔버에 대하여 설명해드리겠습니다.
GTO란 무엇인가요?
홀덤에서 GTO란 홀덤 게임에서 최적화된 플레이를 이론으로 풀어낸 것이 “GTO(Game Theory Optimal)” 입니다.
솔버는 사용자가 입력한 시나리오의 최적화된 이론을 계산해주는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솔버(Solver)”라고 합니다.
GTO는 상대에 대한 정보가 없을 때, 즉 플레이어들에 대한 성향을 모를 경우에 할 수 있는 최고의 전략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프라인 보다는 온라인에서 더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Q(에퀴티)가 무엇인가요?
기본적으로, 포커는 수학적으로 구동되는 게임이고, 확률 이론을 핵심으로 합니다.
이것은 인간이 서로 게임을 할 때 게임에 다른 측면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 자체가 이러한 수학적 토대 위에 세워진 것 입니다.
에퀴티는 포커 전략의 가장 큰 원동력이고, 에퀴티는 포커의 모든 것을 결정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예를 들어, 블러프 캐쳐, 벨류벳, C-bet, 블러프 기타 등등을 결정할때도 사용됩니다.
요약 하자면
GTO = 게임 최적화 이론
솔버 = 사용자가 입력한 시나리오의 최적화된 전략(GTO)를 계산해주는 프로그램
에퀴티 = 현재 상황에서 나의 승률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 이제 솔버 사용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이해하시기 쉽도록 위의 상황이라고 가정하고 솔버 설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무료 웹 버전 솔버가 배포되어 있는 무료 솔버 사이트 에 접속해서 상단의 GTO 솔버 메뉴를 클릭합니다.
1. 핸드레인지 설정
GTO 솔버 메뉴에 들어오면 이렇게 설정하는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먼저 위 OOP 포지션(선 베팅)과 IP 포지션(후 베팅)의 핸드 레인지를 선택해 줍니다.
OOP = 언더더건(UTG), IP = 스몰 블라인드(SB) 포지션이라고 가정하고 포지션별 핸드레인지를 설정해 주었습니다.
2. 보드 설정
다음으로 보드 설정에 플랍 카드를 설정해 줍니다.
3. 베팅 설정
가장 중요한 베팅 설정 입니다.
위의 상황에 보이는 것 처럼 Starting pot에는 40$을 입력해 줍니다
Effective stack(유효스택)에는 OOP의 스택은 1000$, IP의 스택은 500$ 이므로 500$을 입력해줍니다.
bet sizes에는 원하는 베팅의 사이즈를 팟 기준 몇 %의 사이즈로 베팅할건지 입력해줍니다.
여러 가지 사이즈의 경우의 수를 확인하고 싶다면 사진과 같이 ,로 구분해서 입력해줍니다.
4. 솔버 실행
설정이 완료 되었으면 새로운 구성 만들기 버튼을 클릭 -> 솔버 실행 버튼이 생기면 클릭해서 솔버를 실행해 줍니다.
실행 후 화면 상단에 내비게이션에 있는 결과 보기 탭을 클릭하면 결과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과 보기 탭에 들어오면 설정 해둔 핸드 레인지의 EQ, EV, EQR 등의 결과 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결과를 보면 플랍에서 IP 포지션 A하트3다이아의 EQ는 78.1%, EV는 40.2, EQR은 128.8%로 확인 됩니다.
83.3%의 빈도수로 체크를 권장하고 있으며 20% 베팅은 16.7%의 빈도수를 보여주고 있네요
빨간 네모 박스 안에서 사용자의 액션과 턴, 리버 카드를 선택 해줄 때 마다 바뀌는 결과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P의 핸드 레인지에선 53.3%의 빈도수로 폴드를 권장하고 있고, 46.7%로 콜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IP의 핸드는 A하트3다이아 이므로 EQ는 73.3%, EV는 36.91, EQR은 125.7%, 콜은 100%로 권장하는 결과가 나왔네요
이런 식으로 솔버를 이용해서 나의 핸드별 벳 사이즈와 승률(EQ)을 알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가장 기초적인 솔버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엔 솔버의 기능을 100% 활용해서 공부할 수 있는 더욱 심화된 과정에 대한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